logo

copy
코이노니아 > 신앙도서

예영수
코리아엠마오
2007-07-14
5570
[책소개]
 
영문학자이자 신학자인 예영수의 논문집 『이단 정죄와 역사의 아이러니』. 역사의 흐름 속에서 무분별한 이단 정죄에 관해 솔직하게 연구함으로써, 변함없는 진리를 간직하고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교회와 신자에게 힘을 건네고 있다.

아울러 이단논쟁, 이단사냥꾼 등의 속성을 정신분석학적으로 연구하여 흥미를 선사한다. 또한 잔 다르크 등 이단이라는 이름으로 정죄되었으나, 훗날 영웅으로 불리게 된 인물의 삶과 신앙을 통해 역사의 아이러니를 검토하고 있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1. 연구의 동기: 한국 교계의 이단 정죄의 실상
필자는 예수교장로회(통합)교단 사이비이단대책위원회의 초청으로 2000년 3월 13일~14일에 유성호텔에서 “사이비이단대책을 위한 전망”이란 주제로 발표를 했다. 그 때부터 한국과 세계의 이단 문제를 계속 관심을 갖고 연구해 왔다. 그 연구를 바탕으로 “이단 정죄와 역사의 아이러니(Irony in the Condemnation of Heresy in Christian History)”란 제목으로 미국 Pacific International University 대학원에서 신학박사(Th. D.)학위를 받게 되었다.

이런 제목으로 논문을 쓰게 된 동기는 첫째로 한국 교계가 세계 어느 나라 교계보다도 끊임없는 이단 시비로 혼란을 야기하고 있을 뿐 아니라 일반 사회에까지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는 실정이기 때문이다.

둘째로 한국 교계의 이단 시비 자체가 성경을 근거로 한 건전하고 심오한 신학 사상을 바탕으로 객관적인 견제에서 되어진 것이 아니라 이단논쟁을 하나의 업으로 삼는 몇몇 소영웅주의 적이며 바리새적인 특정 인물들, 즉 이단사냥꾼(한국에서는 “이단감별사”로 별명 지워진 자들)의 거짓된 송사의 고의적인 왜곡으로 그것도 주관적인 잣대로 교권의 힘을 업고 이단 정죄를 난발함으로서 인격살해를 자행하는 횡포를 보았기 때문이다.
- 본문 중에서

[갓피플제공]
 
 
 
 
 

 
 
 
[목차]
 
이 책에 대한 유명인사들의 추천의 말씀
감사의 글

제Ⅰ부_전제: 역사의 역설적인 역전의 아이러니
제1장 연구의 동기, 방법, 목적과 범위
1. 연구의 동기: 한국 교계의 이단 정죄의 실상
2. 연구의 방법: 역사의 “아이러니”를 중심으로
3. 연구의 범위와 목적

제Ⅱ부_정통 교리와 역사의 아이러니
제2장 정통교리와 잔 다르크: 직통계시 이단에서 성녀로
제3장 정통교리와 요한 후스: 반교회적 이단에서 종교개혁의 기수로
제4장 정통교리와 갈릴레오: 비성서적 이단에서 위대한 과학자로
제5장 정통교리 예정론과 자유의지론 이단: 알미니안 주의
제6장 정통교리 러시아 정교회와 러시아 혁명
맺는 말

제Ⅲ부_죽은 정통과 성령을 소멸하는 자들
제7장 정통과 이단의 실상
1. 정통과 이단의 실상
2. 이단 사냥꾼의 속성과 실상
맺는 말

제8장 성경에서 말하는 치명적인 이단: 바리새주의
1. 성경에서 말하는 이단
2. 성경에서 말하는 치명적인 이단 바리새주의
3. 바리새의 토라(성경)와 탈무드(교리): 2분설과 3분설
4. 바리새주의 이단의 특성
맺는 말

제9장 20세기 이단 논쟁의 신학적 쟁점; 기적(은사)종료론
1. 기적종료론
2. 오늘날에도 기적은 일어난다
맺는 말

제Ⅳ부_대각성운동과 성령의 물결: 찬반 논쟁
제10장 제1,2 대각성운동; 찬반 논쟁
1. 제1대각성운동: 에드워즈와 초운시의 논쟁
2. 캠버스랑과 캐인 륏지 부흥운동의 부흥과 소멸
3. 제2대각성운동과 찰스 피니: 찬반 논쟁
맺는 말

제11장 제1,2,3 성령의 물결: 찬반 논쟁
1. 제1성령의 물결--오순절 운동: 찰즈 팔헴과 윌리엄 시이무어
2. 제2성령의 물결--은사 운동: 데니스 베네트
3. 제3성령의 물결--성령 충만 운동: 오순절 운동 + 은사 운동
맺는 말

제12장 성령의 역사; 나타나는 현상과 은사에 대한 찬반 논쟁
1. 성령의 역사와 나타나는 현상들에 대한 찬반 논쟁
2. 방언의 은사에 대한 찬반 논쟁
3. 신유의 은사에 대한 찬반 논쟁
맺는 말

결론: 이단 정죄로 인한 역사의 아이러니의 희생자가 되지 않기 위하여
미주
참고도서
 
[갓피플제공]
 
 
 
 
 
 
 

[추천글]
 
이 책은 역사의 흐름 속에서 무분별한 이단정죄에 관한 문제를 진솔하게 연구함으로써 변함없는 진리를 간직하고,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교회와 성도들에게 위로와 용기를 줄 것이다.
- 조용기 목사(여의도순복음교회 담임)

예영수 박사의 해박한 지식으로 이단사냥꾼과 바리새인들의 속성을 정신분석학적 측면에서 연구한 내용은 대단히 흥미롭기도 하지만 전율을 자아내게 한다. 잔다르크에서 오늘날의 성령의 물결운동에 이르기까지 제기된 이단시비 논쟁 등. 이 책에 담긴 광범위한 지식은 세계 부흥사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줄 것이다.
- 장광영 목사(전 기독교대한감리회 감독회장)

예수님도 기존 지혜 자들로 인해 십자가에서 희생되었으며, 루터도 당시대의 이단이 아니었던가? 이 책은 잔다르크와 많은 시대의 선각자들이 이단으로 정죄되었으나 역사의 영웅으로 추앙을 받게 되고, 정죄자가 오히려 역사의 뒤안길에서 수모를 당하게 되는 역사의 아이러니를 흥미와 깊이를 함께하여 기술하고 있다. 우리의 분별력을 더 한층 높여 줄 것이다.
- 나겸일 목사(인천주안장로교회 담임, 장로회신학대학교 이사장)

저자는 학자적인 바른 양심과 건전한 신학체계를 바탕으로 교회사적인 측면에서 편견보다는 정의로움으로, 분노와 미움보다는 안타까움으로, 정죄보다는 구원을 위한 열정으로 이단정죄와 그 논쟁을 소개한 것에 대해 무척 감사한다. 이런 면에서 본 서는 한국교회가 100년 동안 기다려온 책이라고 할 수 있다.
- 안태길 박사(크리스찬치유영성원학장, 전 침신대 교수)
 
 
 
 
 
 
 

[저자소개]
 
예영수
학력 경북대학교 문리과대학 (B.A. 영문학)미국 University of Oregon 대학원 (A. D. 영문학)미국 University of Oregon 대학원 (Ph. D. 영문학)경북대학교 대학원 교육학박사과정 수료 (교육학)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M. Div. 신학)미국 Pacific International University (Th. D. 신학)주요경력 효성여자대학교 교수University of Oregon 강의 계명대학교 교수(영문학과장, 동서문화연구원장)미국 Whitworth College 교수University of Maryland극동분교 교수(1991년 최우수교수상)경북대학교교수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사범대학장, 외국어교육연구소장)전국 대학교 학력경시대회 추진위원장 미국 University of Washington 교환교수 한신대학교(대학원장, 도서관장)한국기독교대학교 대학원장협의회 회장 광나루문인회 회장(광나루문인상 평론 부문)경목회(경북대학교 출신 목사회)회장 한국기독교학술원 부원장 장신대 샤마임중창단 및 연합중창단 단장 예장(통합) 목사합창단 창단 및 지도위원 한밀선교회 회장(장신대) 및 명예회장 한국기독교영성총연합회 대표회장 및 명예회장 현) CharisWorld(은혜의 세계) 발행인/편집인 현) 목사장로 신문 편집인 현) 서울엠마오신학신학원 대표원장(총장)현) 국제크리스천학술원 원장 현) 국제독립교회 . 선교단체협의회 대표회장
   

교회홈페이지제작
대용량동영상서비스
무료SMS솔루션
QT나눔
신앙도서
온라인성경
크리스찬
연합신문
성경타자
설교방송
CCM 방송
성경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