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copy
설교방송 > 금주의설교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
고린도전서 15:1~8 최진권 목사 2017-04-16
말씀: 고린도전서 15장1절~8절

지난 며칠 동안 벚꽃이 화려하게 많이 피었다. 그런데 바람 불고 비가 두 번 오니까 화려한 벚꽃들이 순식간이 떨어져 버렸다. 화려하고 멋진 것들이 좀더 오래 갔으면 하는 바램만큼, 그렇지 못한 것들을 많이 본다. 영원할 것 같은 일들과 사람들도 어느 순간 기억 속에서 사라져 버린다.

이렇게 영원할 것 없는 세상에서 영원한 것을 가장 많이 이야기 하는 곳이 있다. 바로 교회다.

우리가 지금 예배 드리는 대상인 하나님은 영원히 살아계신 분이다.
우리가 진리요, 생명으로 믿는 성경은 영원히 변함 없는 하나님의 말씀이다.
우리가 믿는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셨지만 3일만에 부활하셔서 영원히 하나님 우편에 살아계신다.
그래서 예수님 믿는 사람들은 죄를 용서 받고 구원을 받으며, 부활의 소망인 영원한 생명이 있다.

하지만 교회 밖으로 나가면 이런 영원한 이야기를 믿지 않는 사람을 쉽게 만날 수 있다. 지금뿐 아니라 약 2000년 전에도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을 믿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었고, 고린도 교회 안에도 있었다.

고린도전서 15장은 이런 사람들을 위해 기록된 말씀이다. 그러니까 예수님의 부활,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에게 있는 부활과 영생을 믿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한 말씀이다.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에게 복음의 핵심은 두 가지다. 하나는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신 것, 또 하나는 예수님이 부활하신 것이다. 이것을 믿으면 구원을 얻는다.
예수님의 죽으심만 믿는다면 제대로 된 믿음이 아니다. 또 예수님의 죽으심을 믿지 못하면 죽은 후 3일만에 있는 부활은 당연히 믿을 수 없다. 예수님의 부활을 믿으면 당연히 예수님의 죽음도 믿고 부활 후 승천하셔서 성령님을 보내주심도 믿게 된다.

바울은 고린도교회에 편지를 써서 흔들리지 말라고 믿음을 세워준다.

“그리스도께서 만일 다시 살아나지 못하셨으면 우리가 전파하는 것도 헛것이요 또 너희의 믿음도 헛것이며 / 그리스도께서 다시 살아나신 일이 없으면 너희의 믿음도 헛되고 너희가 여전히 죄 가운데 있을 것이요.”(고전15:14,17)

약2000년 전 고린도교회에 보낸 편지를, 성령님이 지금 우리에게 주신 편지로 받길 바란다.

그래서 예수님이 부활하신 사실을 마음으로 믿고 구원이 흔들리지 않길, 영원한 생명과 부활의 소망이 있길 바란다.

그러기 위해 두 가지를 마음에 새기자.

1. 우리에게도 예수님 부활에 대한 흔들리지 않는 확실한 증거들이 많다는 확신을 갖자.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은 성경에 기록된 대로 이루어진 것이다.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 때문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 때문이라 그가 징계를 받으므로 우리는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으므로 우리는 나음을 받았도다~”(사53:5,6)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하신 증거들은 역사적이고 객관적인 증거들이 많다.

베드로와 12제자, 오백여 형제와 예수님의 동생 야고보와 모든 사도, 그리고 바울도 보이셨다. 그 부활의 믿음이 지금까지 전수되어 2015년 기준, 70억 인구 중에 22억 7천만 명이 예수님을 믿고 있다.

이 자리에 있는 우리 또한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이 흔들리지 않고 영생과 부활의 소망을 확신하길 바란다.

2. 우리는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들이다.(1~3절)

사도 바울이 이 복음을 전해서 고린도교회가 생겼고, 부활의 소망이 유럽으로 퍼져갔다.
또 많은 선교사들이 우리나라에 생명 걸고 들어와서 이 복음을 전해주었다. 그 사랑을 이어받아 우리나라는 지금 선교사 3만 명 정도가 세계에 복음을 전하기 위해 나가 있다.

이런 증거들은 부활의 복음이 생명을 걸고 전할 가치가 있다는 것이다.

우리가 작정한 예비신자들에게 계속 관심을 갖고 복음을 전하여 부활의 소망을 함께 하길 바란다.

2~3세기 때 로마 카타콤, 그 무덤 같은 곳에서 100년 이상 복음이 전수되어, 로마가 기독교를 인정하는 계기가 됐다고 한다. 이처럼 우리도 부활하신 예수님을 전하는 증인으로 살아서, 우리 이웃들이 죽음의 두려움보다 부활의 소망으로 살게 하는 통로가 되자.

우리가 부활하신 예수그리스도 안에서 부활의 소망으로 충만하여, 예수님을 전파하는 축복의 사람들이 되길 바란다.
고린도전서 15:1~8
15장
1 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을 너희로 알게 하노니 이는 너희가 받은 것이요 또 그 가운데 선 것이라
2 너희가 만일 나의 전한 그 말을 굳게 지키고 헛되이 믿지 아니하였으면 이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으리라
3 내가 받은 것을 먼저 너희에게 전하였노니 이는 성경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
4 장사지낸 바 되었다가 성경대로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사
5 게바에게 보이시고 후에 열두 제자에게와
6 그 후에 오백여 형제에게 일시에 보이셨나니 그 중에 지금까지 태반이나 살아 있고 어떤 이는 잠들었으며
7 그 후에 야고보에게 보이셨으며 그 후에 모든 사도에게와
8 맨 나중에 만삭되지 못하여 난 자 같은 내게도 보이셨느니라

교회홈페이지제작
대용량동영상서비스
무료SMS솔루션
QT나눔
신앙도서
온라인성경
크리스찬
연합신문
성경타자
설교방송
CCM 방송
성경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