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 마가복음 16장1절-8절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는 인터넷과 스마트폰으로 편리함을 누리지만, 그로 인해 수많은 가짜 뉴스가 만들어져 급속하게 퍼져나가기도 한다. 그래서 그것이 사실인지 아닌지 검증하는 기사나 방송도 많이 생겼다.
예수님의 부활에 대해서도 가짜 뉴스를 만들 수 있는 내용들이 있다.
예수는 십자가에서 죽지 않고 잠깐 기절했을 수도 있다.
실제로 무덤에 장사 지냈다는 증거가 있나.
예수의 시체를 제자들이 훔쳐가진 않았을까.
단순히 예수의 환영을 본 것이 아닐까.
사람이 죽었다가 살아난다는 것은 비과학적이다.
예수의 부활사건에 대한 성경기록은 왜 서로 일치하지 않나.
예수의 부활은 신화나 전설에 불과하지 않을까 하는 가짜 뉴스를 만들어낼 수 있다.
우리는 이 가짜 뉴스에 대응해야 한다. 예수님께서 십자가 위에서 고통 당하고 사망하고 장사 지낸 기록은 성경과 역사적 기록이 증명한다. 당시 제자들은 모두 도망갔기에 예수님의 시체를 제자들이 훔쳐가지 않았다. 예수님은 부활 후 직접 나타나서 제자들과 함께 식사도 하시고 40일간 가르치셨다. 또한 살아계실 때도 자연의 이치를 능가하는 많은 일을 행하셨다. 복음서 간에 세부 묘사가 조금씩 다른 것은 오히려 표절하지 않았다는 증거고, 신화와 전설은 최소한 두 세대 이상의 시간이 걸려야 하지만, 예수님 부활기록은 예수님 부활 후 30~60년 사이에 모두 완성되었다.
21세기 5G시대는 사람들의 눈을 현혹시킬 수 있는 자료들이 많지만 예수님의 부활은 생생한 진짜 뉴스다. 예수님께서는 죽음을 이기고 살아나셨다.
우리는 예수님의 부활을 믿고 그 안에서 기뻐하는 사람들이다. 지난 2000년 동안 성령님의 인도 가운데 예수님 부활의 수많은 증인들이 있었고, 완성된 말씀도 있고, 부활을 믿는 믿음에 엄청난 축복이 있다는 사실도 믿는다.
우리의 믿음이 결코 헛되지 않다고 확증해 주셨고(고전15:17), 죽어도 사는 복을 약속해 주셨고(요11:25), 죽음을 이기고 살아나신 예수님은 하나님 우편에서 우리를 간구해주신다(롬8:34).
살아나신 예수님을 믿고, 그 믿음 안에서의 약속을 알고 기뻐하는 우리들이 오늘 부활절 예배에서 다짐해야 할 것들이 있다.
1. 죽음을 이기고 살아나신 예수님을 믿을 수 있도록 믿음 갖게 하신 하나님께 감사하자.
믿음은 하나님의 은혜요, 선물이다.(엡2:8,9) 이성을 뛰어넘는 일을 우리 힘으로 믿을 수 없기에 믿음 주신 것에 감사하면서, 죽어도 사는 것에 감사하면서, 이웃에게도 하나님의 은혜가 임하도록 간절히 기도하자.
2. 부활하신 예수님이 인간이 저지른 모든 죄악을 향해 승리를 선포하셨기에, 우리의 죄악을 경계하자.
예수님을 죽음에 이르게 한 인간들의 죄악들을 보라. “사람의 마음에서 나오는 것은 악한 생각 곧 음란과 도둑질과 살인과 간음과 탐욕과 속임과 음탕과 질투와 비방과 교만과 우매함이니 이 모든 악한 것이 속에서 나와서 사람을 더럽게 하느니라”(막7:21-23) 우리가 말씀을 따라 살면서 죄악을 이기며 부활의 기쁨을 잃지 말아야 한다.
3. 예수님의 부활을 믿는 우리들은 이 시대의 예수님 부활 증인으로 살아야 한다.
예수님이 부활하신 후 40일 동안 가르치시고 승천하시고, 성령님이 임하기 전 사도 한 명을 뽑았는데, 그 기준이 부활을 증거할 수 있는 사람이었다.(행1:22) 사도들이 예수님의 부활을 증언하였고(행4:33), 지금까지 많은 증인들이 있었고, 우리가 그 대를 잇고 있다. 또 우리 후대가 예수님이 다시 오실 때까지 부활 증인이 되어야 한다.
예수님은 죽음을 이기시고 죄악을 향해 승리를 선포하시며 다시 살아나셨다. 예수님의 부활을 믿고 그 안에서 복 받은 우리들이 믿음에 감사하며, 말씀으로 죄악에서 승리하며, 이 시대의 부활의 증인으로 살길 축복한다.
마가복음 16:1~8 16장 1 안식일이 지나매 막달라 마리아와 야고보의 어머니 마리아와 또 살로메가 가서 예수께 바르기 위하여 향품을 사다 두었다가 2 안식 후 첫날 매우 일찌기 해 돋은 때에 그 무덤으로 가며 3 서로 말하되 누가 우리를 위하여 무덤 문에서 돌을 굴려 주리요 하더니 4 눈을 들어 본즉 돌이 벌써 굴려졌으니 그 돌이 심히 크더라 5 무덤에 들어가서 흰 옷을 입은 한 청년이 우편에 앉은 것을 보고 놀라매 6 청년이 이르되 놀라지 말라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히신 나사렛 예수를 찾는구나 그가 살아나셨고 여기 계시지 아니하니라 보라 그를 두었던 곳이니라 7 가서 그의 제자들과 베드로에게 이르기를 예수께서 너희보다 먼저 갈릴리로 가시나니 전에 너희에게 말씀하신 대로 너희가 거기서 뵈오리라 하라 하는지라 8 여자들이 심히 놀라 떨며 나와 무덤에서 도망하고 무서워하여 아무에게 아무 말도 하지 못하더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