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 여호수아 1장 7-9절
우리 속담에 이런 말이 있다. ‘호랑이 굴에 들어가도 정신만 차리면 살 수 있다.’ 헬렌 켈러도 명언을 남겼다. ‘희망과 자신감이 없으면 아무 것도 이루어질 수 없다.’ 요즘 같은 때 필요한 말들이다. 이런 좋은 말들을 통해 사람들은 힘을 얻고, 돌파구가 필요할 때 영감을 얻기도 한다.
지난 주에 살펴본 여호수아도 무언가 절실히 필요할 때, 하나님께서는 여호수아를 먼저 찾아오셔서 격려해주셨다. 모세의 뒤를 이어 200만이나 되는 사람들을 이끌고 가나안으로 들어가야 하는 두려움과 막막함 앞에, 여호수아에게 힘이 솟아나도록 말씀해주시며, 함께 하신다고 격려하셨다.
여호수아가 하나님께 격려 받은 것을 통해, 하나님 말씀의 능력을 알 수 있다.
먼저 하나님 말씀의 능력은 담대함을 갖게 한다는 것이다.
9절까지의 여호수아는 걱정, 근심, 불안, 두려움이 배어있지만, 10절부터 나오는 여호수아의 모습은 완전히 딴판이다. “이에 여호수아가 그 백성의 관리들에게 명령하여 이르되 / 진중에 두루 다니며 그 백성에게 명령하여 이르기를 양식을 준비하라 사흘 안에 너희가 이 요단을 건너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주사 차지하게 하시는 땅을 차지하기 위하여 들어갈 것임이니라 하라”(10,11절)
하나님의 말씀이 여호수아에게 임하니까 마음도, 입술의 말도 달라졌다. 자신감과 담대함이 넘친다. 백성들의 관리를 불러 요단강도 건너고, 가나안 땅도 차지하러 가자고 선포한다.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의 마음과 생각을 바꾸어놓는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셨다. “살리는 것은 영이니 육은 무익하니라 내가 너희에게 이른 말은 영이요 생명이라”(요6:36) 예수님을 믿고 영이 살아난 우리들은,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 가운데 들어오면 생명이 솟아나게 돼 있다.
또한 하나님 말씀은 우리 마음과 생각, 뼈 속까지 영향을 미친다.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있고 활력이 있어 좌우에 낯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판단하나니”(히4:12) 하나님의 말씀은 이렇게 능력이 있어서 우리를 새롭게 만든다.
또 하나님의 말씀의 능력은 우리를 평탄하고 형통하게 한다.(7,8절)
형통이란 단어는 ‘지혜롭다, 분별력 있다. 성공하다’란 의미를 함께 가지고 있다. 하나님 말씀이 지혜를 주시고 분별력을 갖게 하시므로, 그 말씀을 따라가는 인생은 하나님이 원하는 방향을 향해 갈 수 있으니 성공할 수 밖에 없다.
또한 잘 아는 말씀을 통해서도 말씀의 능력이 우리를 평탄하게, 형통하게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하게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할 능력을 갖추게 하려 함이라”(딤후3:16,17)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를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고,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일을 행할 능력을 갖추게 한다. 이것이 평탄이요, 형통이요, 성공 아닌가?
속담과 사람의 명언도 많은 사람들에게 지혜를 주는데, 살아계신 전능하신 하나님의 말씀의 능력은 엄청나다. 우리를 담대하게 한다. 우리를 평탄하게, 형통하게, 하나님 사람답게 세워준다.
하나님 말씀의 능력이 이렇게 놀랍다면, 우리에게 필요한 것이 있다. 말씀 묵상이 절실하다.
“이 율법책을 네 입에서 떠나지 않게 하며 주야로 그것을 묵상하여 그 안에 기록된 대로 자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네 길이 평탄하게 될 것이며 네가 형통하리라”(8절) 묵상은 읽는 것에서 시작하고, 깊이 반복하여 생각하고, 내 속에 그 말씀을 남게 하는 것이다. 그러면 말씀으로 주님과 친밀해지고, 주님의 뜻을 알게 되고, 내 길과 방향도 보인다.
“복 있는 사람은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며 그의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도다.”(시1:1-3)
빈 컵의 공기를 완전하게 뺄 수 있는 방법은 컵에 물을 채우는 것이다. 우리 안에 있는 세상 것을 하나님 말씀으로 채우면, 하나님 말씀의 능력인 담대함과 평탄과 형통함이 우리 가운데 드러나게 될 줄 믿는다.
여호수아 1:7~9 1장 7 오직 너는 마음을 강하게 하고 극히 담대히 하여 나의 종 모세가 네게 명한 율법을 다 지켜 행하고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말라 그리하면 어디로 가든지 형통하리니 8 이 율법책을 네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며 주야로 그것을 묵상하여 그 가운데 기록한 대로 다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네 길이 평탄하게 될 것이라 네가 형통하리라 9 내가 네게 명한 것이 아니냐 마음을 강하게 하고 담대히 하라 두려워 말며 놀라지 말라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네 하나님 나 여호와가 너와 함께 하느니라 하시니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