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copy
설교방송 > 금주의설교
우리를 위하시는 하나님
로마서 8:31~34 최진권 목사 2020-03-08

말씀: 로마서 8장 31-34절

우리는 게임이나 경기를 할 때 내가 속한 편에 잘 하는 사람이 있기를 바란다. 그래서 잘하는 사람을 서로 자기 편으로 데려가려고 한다. 잘 하는 사람이 우리 팀에 있으면 이길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스도인인 우리는 우리 편에 누가 있으면 제일 좋을까?

본문말씀이다. “~우리가 무슨 말을 하리요 만일 하나님이 우리를 위하시면 누가 우리를 대적하리요”(31절) 여기서 ‘하나님이 우리를 위하신다’라는 말을 새번역 성경은 ‘하나님이 우리 편이시다’라고 번역했다. 그러니까 하나님이 우리를 위한다는 말은 하나님이 우리 편이 되어주신다는 것이다.

로마서는 로마교회에게 전하는 말씀으로, 당시 로마교회는 가장 핍박 받는 교회 중 하나였다. 35절에 보면 ‘환난, 공고, 박해, 기근, 적신, 위험, 칼’에 의해, 36절과 같이 죽음이 눈 앞에 있는 고난이 있었다. 로마교회 성도들에게 이런 고난이 있지만, 말씀은 하나님께서 성도들을 위하신다고 선포한다.

하나님은 지금 예수님 안에 있는 우리들에게도 우리 편이 되셔서 우리를 위해 주신다는 말씀이다. 하나님은 하나님의 자녀들을 위해주시는 분이시다. 할렐루야!

중국 우한에서 시작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우리나라를 숨막히게 하고, 예배도 맘껏 드리지 못하게 한다. 이런 환경과 상황에서 우리들을 하나님보다 더 위해주는 존재가 있을까?

나라가 우리를 위해주나? 국가가 우리를 위해 모든 것을 다 해줄 수 없다.
우리 인생을 책임져 줄 것 같은 직장은? 이익이 되지 않으면 직장은 우리를 책임지지 않는다.
인간관계는 어떤가? 친구, 동창, 선후배, 가족들도 우리의 모든 것을 책임지기에는 한계가 있다.

오직 하나님만이 항상, 온전히, 영원히 우리를 위해 주시는 분인 줄 믿는다. “여호와께서 환난 날에 나를 그의 장막 속에 비밀히 지키시고 그의 장막 은밀한 곳에 나를 숨기시며 높은 바위 위에 두시리로다”(시27:5)

하나님께서는 얼마만큼 우리를 위해 주시는가? “자기 아들을 아끼지 아니하시고 우리 모든 사람을 위하여 내주신 이가 어찌 그 아들과 함께 모든 것을 우리에게 주시지 아니하겠느냐”(32절) 하나님은 우리를 위해 하나님의 독생자이신 예수님도 아끼지 않으셨다. 우리는 하나님 앞에 설 수 없고, 죄도 가득한 사람들인데 말이다.

하나님은 우리가 치러야 할 죄값을 예수님이 물게 했다. 하나님은 우리가 받아야 할 형벌을 예수님이 받게 했다. 하나님은 우리가 못 박혀야 할 십자가에 예수님이 대신 못 박히게 했다.(사53:5) 이는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이 너무 소중하기에, 우리를 위해서 예수님을 내어주신 것이다. “누가 능히 하나님께서 택하신 자들을 고발하리요 의롭다 하신 이는 하나님이시니”(33절) 하나님은 우리를 택하시고 의롭게 하셨다. 하나님은 우리 편이 되어서 우리를 위해 모든 것을 내어 주시는 분이다.

또한 예수님도 우리를 위해주신다. “~죽으실 뿐 아니라 다시 살아나신 이는 그리스도 예수시니 그는 하나님 우편에 계신 자요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시는 자시니라”(34절) 지금 예수님은 부활하시고 승천하셔서 하나님 보좌 우편에 계시며, 우리를 위해 간절히 기도해주신다. 그리고 성령님도 우리를 위해 기도하고 있다.(26절)

이렇게 하나님과 예수님, 성령님이 우리를 위해주시는데, 그 결과는 무엇일까? 우리를 대적하는 모든 것에서 우리를 이기게 하신다.(31절) 하나님과 예수님, 성령님이 우리를 위하시기 때문에, 누구도 감히 우리를 대적할 수 없다. 그래서 37절과 같이 담대히 승리를 선포한다. “이 모든 일에 우리를 사랑하시는 이로 말미암아 우리가 넉넉히 이기느니라”

사도바울은 로마교회에 쓰는 편지를 마무리하면서, 16절에서 수십 명의 이름을 기록하고 있다. 이는 로마와 세계 곳곳에 어려움이 있지만, 도처에 승리자가 있다는 증거를 보여주는 것이다.
<코로나19>에도 우리는 승리할 수 있다. 넉넉히 이길 수 있다. 

우리는 삶에서 생각지 못한 일들을 만날 수 있다. 그러나 우리에겐 우리를 위하시는 하나님, 예수님, 성령님이 계신다. 그 어떤 것도 우리를 대적할 수 없다는 말씀을 붙들고 승리자로 살길 축복한다.
로마서 8:31~34
8장
31 그런즉 이 일에 대하여 우리가 무슨 말 하리요 만일 하나님이 우리를 위하시면 누가 우리를 대적하리요
32 자기 아들을 아끼지 아니하시고 우리 모든 사람을 위하여 내어 주신 이가 어찌 그 아들과 함께 모든 것을 우리에게 은사로 주지 아니하시겠느뇨
33 누가 능히 하나님의 택하신 자들을 송사하리요 의롭다 하신 이는 하나님이시니
34 누가 정죄하리요 죽으실 뿐 아니라 다시 살아나신 이는 그리스도 예수시니 그는 하나님 우편에 계신 자요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시는 자시니라

교회홈페이지제작
대용량동영상서비스
무료SMS솔루션
QT나눔
신앙도서
온라인성경
크리스찬
연합신문
성경타자
설교방송
CCM 방송
성경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