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copy
설교방송 > 금주의설교
은혜의 샘이 열려 있습니까?
베드로전서 1:3~5 최진권 목사 2020-07-12

말씀: 베드로전서 1장 3-5절

휴대전화를 늘 가까이 하려고 호주머니에 넣고 다니는 분들이 많다. 그럴 때 경험하는 일이 있는데, 휴대전화의 충전기 연결구멍에 먼지가 끼여 충전이 안 될 때가 있다. 이어폰 연결구멍에도 먼지가 많이 쌓이면 소리가 잘 들리지 않는다. 이럴 경우 스카치테이프를 작게 잘라서 휴대전화의 구멍에 들어있는 먼지를 빼내면 간단히 해결된다.

휴대전화에 먼지가 많이 낀 것 같은 모습이 우리 신앙생활에도 있을 수 있다. 요즘같이 마스크하고 답답하게 예배 드리고, 온라인예배 드리면서 감동도 줄어들고, 성도들과 교제도 힘들고, 그러는 중에 나도 모르게 하나님은 멀어 보이고, 기도도 게을러진다. 마치 먼지가 많이 쌓여 작동이 잘 되지 않는 휴대전화처럼 신앙생활이 제대로 되지 않는 모습이다.

신앙생활에 뭔가 문제가 있을 때 어떻게 해야 할까?

많은 방법이 있겠지만 다른 것 생각할 것 없이 올해 우리 교회 목표를 붙들면 된다.
“은혜 안에 강하라!” 하나님 은혜로 우리 속을 가득 채우고, 하나님 은혜를 끝까지 신뢰하면 된다.

그래서 7-8월 첫 주를 뺀 7주 동안 <은혜 플러스>라는 큰 주제로 말씀을 전할 것이다. <은혜플러스>는 ‘은혜 안에 강하라’의 다른 표현이기도 하다. 우리를 방해하는 더러운 먼지는 빼내고, 하나님 은혜는 가득 채워서 철철 넘치게 하자.

본문말씀은 베드로 사도가 고난 받는 성도들에게 보낸 권면의 편지다. 베드로 사도는 고난에 대한 내용보다 예수님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살아가는 성도들에게, 얼마나 영광스러운 하나님 은혜가 있는지를 먼저 썼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을 찬송하리로다 그의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게 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3절)

1절부터 연결하여 보면 하나님의 자녀이므로 하나님을 바라보면 생생한 소망이 생긴다는 것이다. 이어 4절에서 하나님께 산 소망을 두는 자에게 영원한 상속을 주시는데, 성도들을 하늘에 간직해주신 것이다. 땅에서는 나그네 같지만 영광스러운 곳이 기다린다고 알려주신다. 

“너희는 말세에 나타내기로 예비하신 구원을 얻기 위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능력으로 보호하심을 받았느니라”(5절) 또한 당시 로마제국의 힘 있는 문화가 집어삼킬듯하고, 조롱하고 핍박할지라도, 5절 말씀처럼 전능하신 하나님 능력으로 끝까지 보호해주실 것을 약속해주신다.

1세기 이 편지를 받은 성도들이나 지금 우리나 다를 것 없다. 성도들이 나그네 같아도, 고난이 있어도, 요즘같이 코로나가 있어도 우리를 향한 엄청난 하나님의 은혜는 동일하다. 영원하신 하나님 은혜는 절대로 변하지 않고, 마르지도 않는다.

베드로 사도는 편지를 마무리하면서 다시 한 번 강조한다. “모든 은혜의 하나님 곧 그리스도 안에서 너희를 부르사(현재) 자기의 영원한 영광에 들어가게(미래) 하신 이가 잠깐 고난을 당한 너희를 친히 온전하게 하시며 굳건하게 하시며 강하게 하시며 터를 견고하게(현재) 하시리라”(벧전5:10, 요5:24절 참조)

하나님은 이렇게 우리에게 과거, 현재, 미래의 은혜를 주신다. 우리의 과거, 현재, 미래를 바꾸는 힘은 세상의 그 어떤 것도 할 수 없다. 오직 하나님의 은혜뿐이다.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오리라 하시니”(요7:38)

우리 안에 은혜의 강물이 철철 흘러 넘치고 있는지, 바삭바삭 마르고 있는지 점검해 보아야 한다.
은혜가 바삭바삭 말라 있으면 원망과 불평이 흘러나올 것이다. 하늘에서 만나가 내리고, 땅에서도 샘물이 터지고, 불기둥과 구름기둥 같은 하나님 은혜가 눈앞에 있는데도 누리지 못한다.
우리의 과거, 현재, 미래까지 채우시는 은혜의 샘이 활짝 열려 있어 은혜의 강물이 넘쳐흐르면, 3절 말씀같이 기뻐하며 찬송이 흘러나올 것이다.

우리가 지금 어느 쪽에 있는지 살펴야 한다.

우리의 과거와 현재와 미래를 바꾸어주신 하나님의 은혜는 절대로 변하지도, 마르지도 않는다. 하나님의 은혜의 샘이 하나님께로부터 활짝 열려, 성도 여러분에게 하나님의 은혜가 콸콸 넘쳐흐르길 축복한다. 어려워도 지치지 않고 기뻐하며 찬송이 넘쳐흐르길 축복한다.
베드로전서 1:3~5
1장
3 찬송하리로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이 그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의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4 썩지 않고 더럽지 않고 쇠하지 아니하는 기업을 잇게 하시나니 곧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 간직하신 것이라
5 너희가 말세에 나타내기로 예비하신 구원을 얻기 위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능력으로 보호하심을 입었나니

교회홈페이지제작
대용량동영상서비스
무료SMS솔루션
QT나눔
신앙도서
온라인성경
크리스찬
연합신문
성경타자
설교방송
CCM 방송
성경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