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로 은혜 회복(느 8:1-6)
정신 위생계에 있어서 세계적인 학자 데이비드 핑크(David Pink) 박사는 『안정을 위한 4박자 균형』이라고 하는 논문을 썼습니다. 그는 사람에게 정신적 안정을 주는 네 가지로 워크(Work), 플레이(Play), 러브(Love), 예배(Worship)라고 했습니다. KL한인연합교회 성도님들의 금년 실천사항 첫째가 『예배로 은혜 회복』입니다. 예배의 성공자가 되어야 합니다.
살리는 말씀
예배는 일단 모여야 합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말씀을 들어야 합니다. 1절에 “모든 백성이 수문 앞 광장에 모여 학사 에스라에게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 명하신 모세의 율법 책을 가져오기를 청하매”라고 했습니다. 죽은 영혼을 살리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 밖에 없습니다. 제2의 모세라는 별명을 가진 학사 에스라가 나무강단에 서서 설교할 때 모든 백성이 아멘 아멘으로 화답을 합니다. (6절) 에스라는 율법을 연구하여 준행하며 율례와 규례를 이스라엘에게 가르치기로 결심한 사람이었습니다.(에스라 7:10) 그는 아론의 후손으로 훌륭한 학사이며 제사장이었습니다. (에스라 7:11) 하나님은 바벨론 포로 시대였지만 이런 훌륭한 학사를 준비하여 말씀을 전하게 하셨습니다.
열린 귀
성벽 건축을 마친 후 모든 백성이 자발적으로 수문 앞 광장에 모였습니다. 학사 에스라가 모세의 율법책을 가져다가 알아들을 만한 모든 사람 앞에서 새벽부터 정오까지 6시간을 읽습니다. 그런데 모든 백성이 그 율법책에 귀를 기울였다고 했습니다.(3절) 귀가 할례를 받은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 때 이와 같은 자세가 필요합니다.
말씀에 경외심
학사 에스라가 모든 백성 위에 서서 저희 목전에 책을 펴니 책을 펼 때에 모든 백성이 일어섰다고 했습니다.(느 8:5) 이것은 말씀에 대한 경외심과 순종심을 나타냅니다.
말씀에 아멘
에스라가 광대하신 하나님 여호와를 송축하매 모든 백성이 손을 들고 “아멘 아멘” 으로 응답하고 몸을 굽혀 얼굴을 땅에 대고 여호와께 경배했다고 했습니다.(6절) 말씀을 들을 때 아멘으로 화답 하여야 합니다. 그것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송축하는 자세인 것입니다.(고후 1:20) (시 106:48)
말씀 앞에 깨어지라
에스라의 말씀을 듣는 자들이 다 울기 시작합니다.(9절) 말씀 앞에서 자신의 죄를 발견하고 뉘우치는 회개의 눈물을 흘리는 것입니다.(딤후 3:16) (히 4:12) 하나님이 원하시는 예배는 상한 심령이라고 했습니다. 이런 자를 멸시하지 않는다고 했습니다.(시편 51:17)
이렇게 드려지는 예배는 70년 동안 폐허가 된 예루살렘 성을 회복하는 능력이 되었습니다. 변화와 성숙을 위해서 우리가 가장 추구해야할 것은 예배로 은혜를 회복하는 것입니다.
느헤미아 8:1~6 8장 1 이스라엘 자손이 그 본성에 거하였더니 칠월에 이르러는 모든 백성이 일제히 수문 앞 광장에 모여 학사 에스라에게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게 명하신 모세의 율법책을 가지고 오기를 청하매 2 칠월 일일에 제사장 에스라가 율법책을 가지고 남자, 여자 무릇 알아들을 만한 회중 앞에 이르러 3 수문 앞 광장에서 새벽부터 오정까지 남자, 여자 무릇 알아들을 만한 자의 앞에서 읽으매 뭇 백성이 그 율법책에 귀를 기울였는데 4 때에 학사 에스라가 특별히 지은 나무 강단에 서매 그 우편에 선 자는 맛디댜와 스마와 아나야와 우리야와 힐기야와 마아세야요 그 좌편에 선 자는 브다야와 미사엘과 말기야와 하숨과 하스밧다나와 스가랴와 므술람이라 5 학사 에스라가 모든 백성 위에 서서 저희 목전에 책을 펴니 책을 펼 때에 모든 백성이 일어서니라 6 에스라가 광대하신 하나님 여호와를 송축하매 모든 백성이 손을 들고 아멘 아멘 응답하고 몸을 굽혀 얼굴을 땅에 대고 여호와께 경배하였느니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