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드로와 요한이 성전에 들어가면서 한 번도 걸어본 경험이 없는 앉은뱅이를 예수의 이름으로 일으켰습니다. (행 3:6) 이것은 초대교회에 가장 큰 이슈였습니다. 예수를 십자가에 죽인 자들은 베드로의 입을 막으려했지만 베드로는 담대하게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고 하나님이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이 이 사람을 건강하게 했다고 외쳤습니다. (행 4:10) 바울은 십자가 외에는 자랑할 것이 없다고 했습니다. (갈 6:14) 우리는 십자가를 바로 아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그럼 십자가는 무엇을 의미합니까?
대속의 은혜
“대속”이라는 말은 “내가 지불해야할 대가를 누가 대신 지불하여 주는 것”을 말합니다. 십자가는 내가 내 죄의 대가를 받아야하는데 주님이 달리시면서 대신 대가를 지불해 주신 것입니다. 예수님이 당하신 찔림은 우리의 허물 때문이라고 했습니다. (사 53:5) 바울은 예수님 한분이 모든 사람들을 대신하여 죽으신 것이라고 했습니다. (고후 5:14) 나를 위하여 대신 죽어 주신 분은 예수 그리스도 한분 밖에 없습니다.
평화를 누림(5절)
예수님은 이 땅에 평화의 왕으로 오셨습니다. (눅 2:14) 온 세계가 원하는 것은 평화입니다. 그러나 지금 세계는 처처에서 전쟁과 테러로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특히 IS로 말미암아 얼마나 세계가 불안에 떨고 있는지 모릅니다. 특히 남북이 나누어져 있는 우리나라는 전쟁의 먹구름이 점점 진하게 덮이고 있는 것입니다. 한반도 전쟁위기설이 많은 사람을 불안하게 합니다. 사람은 평화를 위한다면서 평화를 깨뜨립니다. 예수님만이 화평이시기 때문에 중간에 막힌 담을 허시는 것입니다. (엡 2:14) (엡 2:16) 그래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은 모두 화목하게 하는 직분을 받은 자들입니다. (고후 5:18) 그래서 십자가는 화목케 하는 능력입니다.
치료를 받음(5절)
예수님이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치료를 받았다고 했습니다. (사 53:5) 십자가 상에서 흘리신 주님의 피는 보혈입니다. 이것이 치료의 강물이 되었습니다. 이 보혈은 못 고칠 질병이 없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 3일 길을 걸어가는 동안 물이 없었습니다. 그들은 마침 우물 하나를 발견했는데 그 물이 써서 마실 수가 없었습니다. 그때 모세가 하나님께 부르짖었더니 나무를 하나 물에 던지라고 했습니다. 그 결과 물이 달아졌습니다. 여기서 물에 던진 나무가 바로 십자가를 상징합니다. (출 15:25) 그러면서 하나님은 나를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임이라고 하셨습니다. (출 15:26) 여호와를 경외하면 치료의 복을 주십니다. (말 4:2)
그래서 우리는 이 은혜를 감사하게 생각하면서 나를 대신해서 죽으신 그리스도를 위하여 사는 삶을 살아야 하는 것입니다. (고후 5:15) (롬 14:8)
이사야 53:4~6 53장 4 그는 실로 우리의 질고를 지고 우리의 슬픔을 당하였거늘 우리는 생각하기를 그는 징벌을 받아서 하나님에게 맞으며 고난을 당한다 하였노라 5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을 인함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을 인함이라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가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도다 6 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며 각기 제 길로 갔거늘 여호와께서는 우리 무리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
|